USB 3.1 (C타입) HDMI, 기가비트 랜, USB 컨버터 허브



USB 3.1 (C타입) HDMI, 기가비트 랜, USB 컨버터 허브


얼마 전에 회사에서 LG 그램 15인치 노트북을 지급받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업무용 PC를 데스크탑에서 노트북으로 바꿔서 사용을 해보려고 하는데.. 문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바로 "트리플 모니터" 설정..!


(좌측) 전원 / USB 3.0 / HDMI 단자


(우측) 마이크로 SD슬롯 / 이어폰 / USB 단자 2개


기존에 데스크탑으로 업무를 볼 때 모니터를 세대를 연결하여 사용을 하였는데, 대다수의 노트북들이 다 그렇지만.. 이 LG그램 역시 HDMI 단자가 하나 뿐이 없더군요. 다른 디스플레이 단자도 없어서 모니터 두대를 연결 할 수가 없었습니다.


대다수의 답변에는 불가라는 이야기가...


어떻게 확장을 할 방법이 없을까 했더니 USB 모니터로 확장하는 방법이 있었으나 이건 딜레이가 발생한다고 하여 패스하였고, USB C타입이 4K까지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을 한다고 하였지만.. 아무리 검색을 하여도 LG그램에 모니터 두대를 연결하였다는 분들은 안보이더라구요.


LG에도 물어봤지만.. USB C타입으로 모니터를 연결 할 순 있지만 동시 연결에 대해서는 애매모호한 답변을 받아.. 제가.. 그냥 시험해보기로 마음을 먹고 USB C - HDMI 젠더 / 허브를 구매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구매를 하려고 보니 USB C(3.1)타입이 다양한 변환이 가능하다고 하여, 이왕이면 여러 포트가 있는 컨버터로 알아보고, 구매를 하였습니다!



제가 구입한 것은 라이트컴 제품으로 정식 모델명은 'USB 3.1 컨버터(TypeC), HDMI & 기가비트 랜' 입니다. 가격은 최저가로 4만원(배송비 별도) 정도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곳에서 생산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더군요.



포장을 뜯어 본 모습 4개의 포트 아이콘이 그려져 있는데요. 어떤 것들일까요?



좌측부터 USB 3.1 (C타입), HDMI, 기가비트 랜, USB 3.0 포트가 있습니다. USB 3.1을 꼽고 또 연결을 할 수가 있나 봅니다. 저는 USB 3.1 호환제품이 아직 없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샤오미 보조배터리도 USB C타입을 지원하면서 앞으로 많은 보급이 있을 텐데 여분의 포트가 있어 다행입니다.



반대편은 당연히 USB 3.1 포트가 있습니다.



LG그램과 같은 가볍고 얇은 노트북은 별도로 랜선을 꼽을 공간이 없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별도로 구입시 USB C - Ethernet 젠더를 기본 품목으로 주더군요. 저도 원래 노트북의 USB C 포트를 이렇게 랜선을 꼽는데 사용하였습니다....만 이제 안녕~



노트북과 컨버터 허브를 연결하였습니다. 별도로 불이 들어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럼 HDMI선과 랜선 그리고 USB를 연결해보겠습니다. 동시에 연결을 하여도 무리가 전혀 없습니다. (물론 외장하드나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USB의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 질 수 있겠습니다)



컨버터를 이용해 모니터 두대를 연결하여 트리플 모니터를 구성하였습니다.

각기다른 화면이 띄워진게 보이시나요? 걱정했던 딜레이도 없고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혹시나해서 회사에 있던 삼성 울트라북에도 연결을 해보았는데 트리플 모니터 구성이 잘 되더군요. 저처럼 노트북에 두대의 모니터를 연결하실 분들이라면 USB C타입 포트를 통해 확장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