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훈련 교육 언제부터 언제까지 하나?

민방위 훈련 교육 언제부터 언제까지


군제대를 하고 나서 이제 끝이구나 했더니 다음 해부터 예비군이 되어 예비군 훈련을 받고 또 예비군 8년차를 끝마치니 이제 민방위에 편성되는 대한민국 남자들. 제대하면 다 끝인줄만 알았더니 도무지 끝이 안나는 병역.


그래도 이제 정말 끝이라 생각되는 민방위만 남았다면 궁금한 이 것. 도대체 민방위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할까?


민방위 언제부터?

민방위의 경우 만 20세를 넘은 남성 중에서 현역이나 보충역을 마친자 혹은 전시근로역(신검5급)이라면 해당이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병출신을 기준으로 만 20세 이후 군 입대 후 제대를 한 다음에 예비군 8년을 지난 다음 해부터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시) 21살 입대 → 22살 제대 → 23살 예비군 1년차 → 30살 예비군 8년차 → 31살 부터 민방위 편성




민방위 언제까지?

그럼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예비군은 몇년차라고 하여 년차의 제한이 있으나 민방위 훈련은 만 40세까지로 '나이 제한' 이 있습니다. (전시에는 45세)


따라서 군 입대가 비교적 늦은 사람들은 그 만큼 민방위에 소집되는 기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설마 이것때문에 군 입대를 늦추는 분들은 없겠죠..? 관련글 :[국방의 의무/군대] - 군 복무기간 단축 일수 확인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의경, 사회복무요원))


즉 결론은 민방위는 예비군이 모두 끝난 다음해 부터 만 40세까지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